안구건조증의 정의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여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증상을 느끼게 되는 안구 질환을 말한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건조한 환절기와 요즘 같은 겨울철 눈이 불편하여 안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는 시기이다. 건조하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가 계속되고, 바람이 불어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겨울철 실내나 차량내 히터사용으로 인해 안구는 더욱 마르게 되기 때문이다. 최근 스마트폰 및 전자기기의 사용이 급증하고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급격히 늘어나도 있다. 또한,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내쉬는 숨이 마스크위로 올라와 눈쪽으로 오면서 눈물은 더욱 마르게 되어 안구건조증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주요 원인은 환경이 건조하거나, 먼지나 햇볕, 바람 등으로 인해 눈이 자극되거나 컴퓨터화면이나 책을 볼 때 무의식 중에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쉽다.
안구건조증의 진단
불편감에 대한 설문과 눈물의 안정성에 대한 검사를 먼저 실시해야 한다. 현미경 검사를 시행하여 눈물분비, 눈물막 파괴시간, 눈물막의 높이, 안검염의 정도, 마이봄샘 기능 장애에 의한 각막 상피 병변, 결막충혈 등의 상태를 알아봐야 한다.
안구건조증의 치료
치료방법에는 크게 두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눈물을 대체해 주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증상 심한 경우에는 윤활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시야를 뿌옇게 만들 수 있으므로 자기전에 사용할 것을 권한다. 두 번째 방법은 눈물을 보존하는 방법인데, 첫 번째 방법인 인공눈물 사용이 효과가 미미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눈물이 배설되는 관의 입구를 막아서 눈물을 보존하는 치료법이다.
안구건조증의 예방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등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장시간의 사용은 피하고 눈을 자주 깜빡여 눈이 건조해 지는 것을 막고 중간중간 눈의 휴식을 주어야 한다. 또한, 환경은 건조하지 않게 조성하고 눈의 피로가 심할 경우에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